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대학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과 젊음이 있는 대학

서브배경
대학/대학원

국제대학원

대학원장:김주원교수 연구실 062-605-1105 주임교수:손춘섭교수 연구실 062-605-1065 학위수여명:교육학석사

학과소개

K-POP, 드라마, 영화 등 한국의 대중문화가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게 되면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아시아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 한국의 연예인들과 대중문화를 좋아하는 외국인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들은 한국어로 된 노래를 따라 부르거나 드라마나 영화 등의 대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관심들이 한국어 배우기 열풍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처럼 높아만 가는 한국어와 한국문화 배우기 열풍에 한국어교원 인력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를 뒷받침할 전문 인력이 부족한 상태다.
게다가 국외의 관심 뿐만 아니라 국내 다문화가정이 늘어나면서 한국어교원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선교사 후보생들에게는 한국어 교육을 접목한 선교활동에 큰 기대감을 가지게 한다.
특히 광신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어교원학과”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게 되었다.

한국어교원이란?

국어를 모어(母語)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 재외동포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자를 뜻하며, 국어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정의 요건을 갖춘 자에게
부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과목명

한국어문법론연구(Study on Korean Grammar)

한국어 문법의 개념을 정립하고, 한국어 문법론 전반에 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연구한다.

한국문학론연구(Study on Korean Literature)

한국 문학 연구 이론을 익히고, 시, 소설 등 실제 한국 문학 작품들을 직접 분석해 봄으로써 한국 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국어 교육에의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어문규범연구(Study on Korean Linguistic Norm )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등 한국어 어문 규범 전반을 이해하여 표준 한국어를 규범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이에 대한 교육 방안을 연구한다.

사회언어학특강(Seminar on Social Linguistics)

사회와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고 사회 언어학적 변인에 따른 한국어의 변이와 변화에 대하여 연구한다.

한국문화론특강(Seminar on Korean Culture)

한국 문화의 통시태, 공시태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한국어 교육과 접목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하여 탐구한다.

한국어교수방법론연구(Study on Method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 교사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자질로써 교실 수업에 입각한 언어 교수 방법 및 지도 요령을 익히고, 교수 방법상 제 변인(parameter)간의 상관성, 관련성에 대하여 연구한다.

한국어교육참관및실습1(Practicum)

한국어 교육 현장을 참관하며 외국인을 대상으로 직접 수업을 해 봄으로써 한국어 교사로서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어교육과정론연구(Study on Theories of the Curriculum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교육 현장에서 한국어 교과 지도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교육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하며, 타당한 내용 및 적절한 활동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과 교육 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해외한국어교육연수(Practicum abroad)

해외 한국어 교육 현장을 탐방하여 수업을 참관하고 직접 실습 수업을 해 봄으로써 국제 감각을 갖춘 한국어 교사로서 자질을 함양한다.

한국어표현교육론연구(Study on Instruction In Korean Speaking & Writing)

한국어 말하기, 쓰기 영역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한국어 표현 교육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의 적용방법을 탐구한다.

한국어이해교육론연구(Study on Instruction In Korean Reading & Listening)

한국어 듣기, 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한국어 이해 교육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의 적용방법을 탐구한다.

대학원장: 김주원교수 연구실:062-605-1105  주임교수: 이미나교수  연구실 062-605-1010  학위수여명: 교육학석사

석사과정

휴먼서비스교육학과(Department of Human Service Education) <다문화사회교육전공 / 문화교육전공>

수여학위

교육학석사 (Master of Education (M. Ed))

입학정원

8명 (2021년 1학기)

교육목표

다문화사회전문가로서 우리사회의 이주민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우리나라 이민관련 법제를 학습하여 이민자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며 이를 조화·수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탐구한다. 세계 각국의 이주민 권리보호와 증진을 위한 제반 제도를 이해하고 그들의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복지, 심리학적 이론과 그 실제적 적용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교육목적

다문화사회 교육(Multicultural Society Education)은 다문화사회의 형성과정과 배경, 롤철학 등을 이해하고 다문화교육의 제반 이론과 실천적인 전문성을 함양하여 학교 및 기관 등의 현장에서 다문화 교수학습 지도능력과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함은 물론,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구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의 다문화사회의 이해 및 다문화사회교육의 전문 인력 양성
-학교 및 다문화건강가정지원센터 등 행정, 상담, 기획 능력의 이론 및 실제 중심교육
-다양한 가족과 문화의 특성을 이해하는 가족상담 이론 및 기법 습득
-가족구조와 가족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문화교육프로그램개발 및 적용
-‘다문화사회전문가'란 재한외국인의 사회적응을 위해 마련된 법무부의 사회통합프로그램에서 한국사회이해과정의 강사 양성
-취업·창업 및 전환기 직업인 지도육성

자격증 취득

-다문화사회전문가(2급)
-법무부 국가자격증
-사회통합프로그램 강사자격-법무부 자격
<이민자사회통합프로그램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정(법무부령 제813호)에 따름>
-문화예술교육코디네이터(민간자격)

교육과정

-4학기 졸업학점(27학점)

한국사회 다문화현상의 이해, 이민 다문화가족복지론,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이민정책론, 국제이주와 노동정책/이민 다문화현장실습, 다문화(사회)교육론,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다문화교육, 이주여성 상담사례연구, 문화예술교육론, 지역사회와 문화교육의 이해, 세계시민교육 이해와 실제, 아동청소년 문화교육이해와 실제, 성인학습 및 상담이론과 실제, 논문연구, 문화교육, 예술교육연구

진로 및 취업

< 국내외 대학 및 대학부설기관 >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등
• 국내외 세종학당 및 세종교실, 한국문화원, 한글학교, 한국교육원 등
• 해외 진출 기업체, 국내외 일반 사설학원 등
다문화상담 및 사회서비스 분야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 북한이탈주민 지원센터 (하나센터)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출입국관리사무소/ 이주자, 이주가족 관련 상담기관
-재외동포 관련 기관 / 다문화교육분야
-유아교육기관, 평생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 글로벌시민교육 강사
-초·중·고등학교 교육복지사(다문화교육코디네이터)
-국내외 인권관련 정부 및 민간 기구, 시민단체 등
-다문화·국제복지관련 대학원 진학, 연구기관 등

자율분류결과(대/중/소)

인문사회계열/교육/교육학

학사안내

1. 학기: 2년(4학기)
2. 학기당 15주 수업(1교시 50분 소요)
3. 수업시간: 매주 토요일 13:10-15:50, 16:00-18:30, 18:40-21:10
4. 한 학기 최대 9학점
5. 전공필수 이수 여부
6. 졸업 이수 학점 27학점이상
7. 자격시험(영어 1과목, 전공 2과목) PASS
8. 4학기 전과정을 수료한 후 법무부장관이 정하는 교육 15시간 필참하여야 함.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비고
1(2021) 1 전필 한국사회 다문화현상의 이해 3 3  
전필 이민 다문화가족복지론 3 3  
전선 문화예술교육론 3 3  
2 전필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3 3  
전필 지역사회와 사회통합프로그램 3 3  
전선 세계시민교육 이해와 실제 3 3  
2(2022) 1 전필 이주노동자상담과 실제 3 3  
전필 다문화(사회)교육론 3 3  
전선 성인학습 및 상담 실제 3 3  
2 전필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3 3  
전필 다문화교육(교육현장) 상담사례연구 논문연구 3 3  
전선 문화교육, 예술교육연구 3 3  

한국사회 다문화현상의 이해(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phenomena in Korean society)

다문화 국가로서 발전하고 있는 한국은 여전히 대내외적인 다양한 요인에 의해 한계에 부딪치고 있다. 다문화 한국사회가 점차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수준에 부합하는 발전을 기대하면서 민족, 인종, 국가 등의 요인과 관계없이 다문화주의가 적용될 수 있는 공존 가능한 사회를 이해한다.

이민 다문화가족복지론(Immigration Multicultural Family Welfare Theory)

이민 다문화가족복지론은 그동안 국내ㆍ외에서 논의되어 온 다문화화의 현상 이해와 이에 대한 다문화주의적 접근과 실천방법을 소개한다. 다문화가족복지의 기초, 다문화가족복지의 실천론, 다문화가족복지 실천분야와 향후 전망을 자세히 다룬다.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Multicultural Society Teaching Methodology)

다문화교육을 다루기 이전에 교수법의 기초가 먼저 확인되고 여기에 다문화 내용을 담는 것이 필요하다는 전제에서 구성된 책이다.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도 반영하여 수업의 협력자로 끌어들이는 수업모형의 적용과 수업기술도 필요함에 따라 다문화교육뿐만 아니라 현장의 교사와 강사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교수법을 알기 위함이다.

지역사회와 사회통합프로그램

지역사회의 특성을 포함한 법무부 이민자 사회통합프로그램의 한국사회이해 교육과정 중 기본과정을 위한 지정 교재『한국사회이해(기본)』. 이민자들이 한국사회를 폭넓게 이해하고 생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회, 문화, 역사, 민주적 기본질서 및 정치, 생활경제, 생활법률, 지리적 특성 등 우리 사회에 정착하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이고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다문화(사회)교육론(Multicultural (social) education theory)

다문화(사회)교육론은 다문화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과 글로벌한 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기본적인 지식을 다룬다. 이에 다문화사회와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을 통해 다문화사회교육자로서 필요한 배경지식을 습득하고 다문화전문가로서의 소양과 전문 역량을 함양한다.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다문화사회 및 교육정책에 대한 현황과 법제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다문화사회교육의 실천적 측면에서 다문화사회 문제와 갈등을 이해하고 지역사회와 국가적 차원에서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Consultation and practice of multicultural families)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는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등장배경, 외국의 정책 등을 먼저 소개하고 다문화가족의 상담기초, 상담적 접근 방법, 가족상담의 실제 등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다문화교육현장(상담 사례)연구(Multicultural Education Case Study)

다문화교육사례연구는 사회적 통합을 위하여 단기적으로 해결점을 찾는 프로젝트를 넘어 체계적인 내용체계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할 장기 프로젝트로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문화 가정과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우리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된다면, 이들은 아시아 공동체를 뛰어 넘어 세계를 상대로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가 될 수 있다.

다문화교육연구(Multicultural Education Research)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문화교류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을 목표를 가진 교육이다. 다문화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국가들이 경험하고 있는 이민족간의 갈등, 이민자들의 자국민으로의 통합, 해외주재 자국민의 동질성 유지 등을 위한 교육적 발상에서 시작되었다. 다문화교육은 타문화 교육, 문화간 교육, 또는 이(異)문화교육 등의 다양한 교육(논문)연구를 진행한다.

문화예술교육론(Culture and Arts Education Theory)

문화예술교육은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문화, 예술, 교육이 합해져 만들어진 용어이다. 이는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거나 음악, 미술, 연극 등 예술 영역에 내재하여 있는 예술적인 면과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면을 체험하는 통합적인 교육을 뜻한다. 문화예술교육의 목적은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경험을 통해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개인이나 사회구성원의 문화적 잠재능력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지역사회와 문화교육의 이해(Understanding of community and cultural education)

지역사회와 문화교육은 평생교육사가 현장에서 숙고해야 하는 주제를 12개로 압축하고, 각 주제에 대해 개념적 논의를 하고, 각 주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이 사례에 비추어 좀 더 심화된 논의를 하는 방식으로 집필하였다. 그리고 각 장의 주제에 대해 다루어진 내용을 요약하고, 스스로 실습을 해 볼 수 있도록 안내하는 워크시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워크북을 제작하였다. 학습도시사업이 진행되면서 지역의 교육에 대해 전체적으로 조망하는 작업을 처음으로 시도하게 되었다. 이 교재를 통해 지역의 교육 전체를 조망할 때 핵심적인 주제를 중심으로 실제로 지역의 교육에 대해 조망하는 안목을 키우고, 이를 위해 워크북을 활용하여 스스로 실습도 진행할 수 있다.

세계시민교육 이해와 실제(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세계시민교육은 국제이해교육, 다문화교육과 대비 소개하면서 ‘뉴런에서 글로벌로, 글로벌에서 뉴런으로’라는 글로벌교육의 기본 논리를 세워 환경확대법을 재해석하고, 글로벌 시민과 시민성의 철학적 기저와 실제 교육과정에서의 구현 체계를 사회과를 중심으로 분석하며, 포용 차원에서 글로벌 정의의 적용 가능성을 소수자와 제노포비아를 소재로 다루고, 글로벌 다문화사회의 정치사회화와 시민교육을 체계화한 조망과 논의를 담고 있다.

아동청소년 문화교육이해와 실제(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Cultural Educa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아동청소년문화는 다양한 모습의 우리 시대의 청소년문화를 기존과 다른 모습으로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문화의 개념과 유형은 물론, 문화적 역량과 문화 복지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고 있으며, 학습문화, 여가문화, 이성교제문화, 팬덤문화를 각론으로 포함하고 있다.

성인학습 및 상담이론과 실제(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성인학습 및 상담은 성인학습 및 상담 분야에서 기본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내용, 사례, 선행연구들을 요약, 정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장 종사자 및 전문가 집단이 응용ㆍ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성인학습의 이해부터 성인기 발달이론, 성인학습 이론, 성인학습 제도와 기관, 상담자와 상담기법, 성인학습자의 직업상담과 가족상담을 살펴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다.

문화교육, 예술교육연구(Cultural education, arts education research)

문화교육 연구의 기초를 다루고, 교육의 구체적인 연구 기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각자가 관심을 두고 있는 연구 주제에 적합한 기법을 선택해서 공부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이다. 일곱 개의 연구 기법들을 설명하고 연구법의 안내한다. 특히, 초보 연구자들을 위해서 구체적인 예시를 곁들이며 설명할 수 있으며 더 깊이 있는 내용을 알고 싶어 하는 독자들이 참고할 만한 책이나 논문을 소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