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대학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과 젊음이 있는 대학

서브배경

취업준비

이력서 작성요령

  이 력 서
성 명 정광신 (인) 주민등록번호
77년10월00일
생년월일 서기 1977년 10월 6일생 (만 23세)
현 주 소 광주광역시 북구 본촌동 산 70번지
호 적 관 계 호주와의 관계 호 주 정 대 학
학 력 및 경 력 사 항 발 령 청
1995 2 5 광주숭일고등학교 졸업  
1995 3 4 광신대학교 신학과 입학  
1997 1 2 공군입대  
1999 3 2 공군만기제대  
1999 3 4 광신대학교 신학과 복학  
2001 2 20 동교 동과 졸업예정  
      [자 격 사 항]  
1999 7 30 1종 보통 운전면허 취득 전남경찰청
1999 10 12 사무자동화 2급 합격 대한상공회의소
2000 2 25 레크레이션과정 2급 이수 한국레크레이션
      [특 기 사 항]  
      TOEIC성적 780점  
      일본회화가능 중급  
      [수 상 내 용]  
1995 3 4 수석입학장학금수여 광신대학교
         
      상 위 없 음  
      2001년 3월 2일  
      정 광 신 (인)  
         
         

국문 이력서 작성 요령 및 작성 예

인적 사항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현주소 및 호적 관계 등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가장 틀리기 쉬운 부분은 호주를 중심으로 호주와의 관계를 쓰는 난으로, 예를 들어 아버지를 호주로 쓴 사람은 자신을 "자" 또는 "딸, 아들" 등으로 쓰면 됩니다. 자신이 호주인 경우는 "본인"이라고 기입하면 됩니다.

학력 및 경력사항

이력서의 중심이 되는 내용이므로 자세히 써야 합니다. 하지만 초등학교부터 쓰지 말고 고등학교 학력부터 쓰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의 경우 군경력은 학력 중간에 끼워서 적어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경력 사항은 최근 것부터 쓰는 데 근무처와 근무기간을 정확히 써야 합니다.

특기사항 및 상벌사항

자격증과 면허증 발급 사항을 기재하며, 국가 공인자격증이 아니지만 특정협회나 공신력있는 기관의 수료증도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학시절 수상경력과 어학연수 경력 등을 기록하며, 연구 업적이나 단체 활동 등도 기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기재사항

이력서 작성을 끝낸 후에는 한 칸을 띄우고 "위의 사실은 틀림없음"이라고 적은 후, 그 아랫줄에 일시를 적습니다. 그 다음 줄에는 작성자의 이름을 적고 이름 마지막 글자 옆에 도장을 찍는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기타 작성시 주의 사항

이력서를 작성할 때는 틀린 글자가 없어야 합니다. 따라서 수정액의 사용을 가급적 피하고 불필요한 한문이나, 원색 볼펜은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학력 및 경력 사항을 절대로 허위로 기재하여서는 안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및 작성 예

성장 과정

서울에서 1남 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으며, '우애, 사랑, 믿음'의 가풍을 정신적 지주로 삼고 성장했습니다. 엄격하면서도 자상하신 할아버지, 할머님, 교육자이신 아버님, 근검, 절약을 늘 강조하신 어머님의 가르침은 생활의 정도를 걷는 길잡이가 되고 있습니다. 형제들간의 돈독한 우애는 남다르며 웃어른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은 덕분에 주위분들로부터 착실하고 예의 바르다는 칭찬을 많이 들었습니다.

성격 및 교우관계

매사에 차분한 반면 밝고 명량한 성격입니다. 때로는 능동적으로 돌진하는 저돌성 때문에 낭패를 보기도 하지만, 남들보다 먼저 성공하는 성취의 기쁨도 경험하곤 합니다. 교우 관계를 맺어왔습니다. 성격 자체가 모가 나지 않은 이유도 있었지만 교우 관계의 폭을 넓히고자한 노력의 결과라 하겠습니다.

교내외 활동

초등학교 때부터 줄곧 학교 대표로서 많은 글짓기 대회 및 각종 행사에 참여하여 중학교 때는 교육장상까지 받았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재학중에는 연합고등학교 영어독해 서클에서 2년간 공부를 했습니다. 대학에서는 성적 우수 장학금을 2학년에서 4학년까지 5회 받았으며, 영어 연극부에서 여러 가지 역할을 했기 때문에 영어 회화는 어느 정도 자신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컴퓨터 영어회화는 본 대학 부설 기관에서 각각 집중과정을 마쳤습니다. 그리고 대학 1학년 때부터 야학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4년간 해오면서 보통의 동아리활동에서 얻는 것과는 다른 한 차원 높은 자존심을 느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기쁨과 즐거움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작은 활동이라도 계속해 볼 예정입니다.

인생관 및 자기개발 노력

대학 초기에는 이상을 추구하는 것이 최고이고 현실에 집착하는 것이 비열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방학 중 행정 기관에서 하는 연수와 17일간의 해외여행을 통해 현실과 사회를 깊이 있게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때의 경험으로 크게 깨달아 현재의 현실을 바탕으로 해서 끊임없이 이상을 추구해 나가겠다는 생활 철학을 정립하였습니다. 또한 사회를 보는 시야를 넓히고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해 탐구해 나가고자 합니다.

지원 동기

대학 재학시에는 가장 좋은 직업은 '교사'라고 생각하였지만, 교생 실습을 통해 교사라는 직업이 제 성격과는 약간 거리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으며, 보다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성취욕을 맛보고자 귀사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만일 귀부에 입사가 허락된다면 인생관이 확고한 사회인으로서 그 동안 쌓고 닦아온 역량과 기량으로 의지와 정열을 가지고 이 직장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임용후 담당분야

현재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고용보험은 근로자가 0.5%를 사업주가 임금총액의 0.9%~1.5%를 공동으로 부담하는 제도로서 크게 고용안정사업, 직업능력 개발사업 그리고 실업급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고용안정사업은 감원이 불가피한 사업장에 지원금 및 훈련비를 지원하여 근로자의 실업을 예방하며, 실직자 채용시 채용장려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고용안정사업에는 여성 채용촉진 장려금 제도로 있는 데, 이는 아직 보수적인 한국 사회에서 여성의 진출 확대에 큰 이바지를 할 것이라고 생각되어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이 분야에서 일한다면 여성의 사회 진출이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뿐만 아니라, 경기 불황에 힘들어하고 있는 사업주와 근로자를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저에게 직업 상담원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주신다면, 고용보험의 전반적인 이해와 쉬운 설명으로 민원인들에게 정확하게 내용을 전달하여 정부에서 행하고 있는 정책에 대해 국민들이 잘 이용할 수 있도록 도우미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내겠습니다.

면접요령

면접은 직접 개인과의 대면을 통해 잠재 능력, 창의력, 업무 추진력, 사고력 등을 알아보기 위한 절차로, 95년도 하반기 공채시부터 비롯된 일부 기업들의 필기시험 폐지 움직임은 상대적으로 면접이 차지하는 비중을 더욱 높게 만들었습니다. 면접은 제한된 시간내에 지원자를 평가하기 때문에 주관적인 판단으로, 면접관의 당일 컨디션에 따라 다소 오류가 발생할 소지도 있지만, 이러한 면접관 오류나 실수가 없다면 그야말로선발의 핵심 절차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한다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