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대학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과 젊음이 있는 대학

서브배경
대학/대학원

음악대학원

대학원장: 김주원교수 연구실 062-605-1105  주임교수:변성호교수 연구실 062-605-1133 학위수여명:음악학석사

학과소개

광신대학교는 기독교 신앙을 토대로 각 전공 분야별로 전문성과 실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와 지역사회, 교회발전에 이바지 할 지도자를 배출하기 위해
설립된 학교이다.
음악학과는 1994년 창설된 이래 청정한 환경과 우수한 교수진을 갖추고 음악이론 교육과 철저한 실기교육과정, 많은 연주무대를 통하여 각각의 전공 분야에서
실력과 성숙한 신앙인격을 겸비한 음악가를 양성하고 있다.

과목명

오르간 문헌(Organ Literature)

B.C 3세기에 만들어진 오르간의 발달 과정과 바로크~현대까지 오르간 음악의 특징 및 중요 작곡가를 살펴본다.

피아노 문헌(Piano Literature)

모든 건반음악 레퍼토리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다루어 각 시대의 건반음악의 상황, 시대별 작곡가들의 대표적인 작품들, 각 사조 및 거기에 따른 작곡가별 스타일의 특징을 연구한다.

관현악 문헌(Orchestral Literature)

바로크 시대로부터 점차 자리를 잡기 시작한 관현악 음악의 문헌을 시대별로 근·현대 관현악 작품까지 조사·연구하며 감상, 분석 등을 통하여 장르의 발달사를 이해한다.

피아노 앙상블(Piano Ensemble)

각 시대별로 포핸즈, 투피아노 및 더 많은 수의 피아노 앙상블 곡을 연구하고, 우리 학교 실정에 가능한 포핸즈 및 투피아노 곡을 시대별, 작곡가별로 다룬다.

실내악 앙상블(Chamber Ensemble)

본인의 전공만이 아닌 다른 악기들과의 조합을 통해 각 악기들의 특성을 이해하며 최상의 하모니를 위해 음량.음색.표현의 조절을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교회음악 이론(Church Music Theory)

성가 음악이론의 전반적인 부분을 기초부터 포괄적으로 다루며, 작품분석과 감상을 통해 교회음악에 대한 이해와 개념을 확립시킨다.

성악문헌(Vocal Literature)

예술가곡, 종교곡, 독창곡의 문헌을 시대별, 국가별, 작곡가별로 집중 연구한다.

오페라사(History of Opera)

17세기~20세기 오페라 전반에 대하여 시대사상과 배경 그리고 연주법과 공연 형식에 관하여 연구한다.

오르간 반주법(Organ Accompanimant)

오르간으로 성악이나 기악반주, 교회에서 성가대 반주, 합창반주, 오르간 앙상블 등을 다룬다.

바로크·르네상스 음악사(Baroque·Renaissance Music History)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의 개괄적인 음악사의 내용과 서양음악사의 주요한 작곡가들의 생애와 작품을 살펴보고, 실제적인 음악 감상을 통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고전·낭만주의 음악사(Classical·Romanticism Music History)

고전주의 시대부터 낭만주의 시대까지의 개괄적인 음악사의 내용과 서양음악사의 주요한 작곡가들의 생애와 작품을 살펴보고, 실제적인 음악 감상을 통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교회음악사(History of Church Music)

구약시대부터 지금에 이르는 세속음악과 구별된 교회를 중심으로 사용한 음악(성악, 기악, 합창곡), 전례음악을 살펴본다.

지휘법(Conducting Method)

2인 이상의 앙상블을 지휘자의 해석을 통해 연주자에게 부여하는 방법을 기술적으로 전달하는 테크닉을 배우는 과목으로 예비박과 지휘도형, 악보해석과 연주기법을 연주한다.

음악미학(Aesthetic of Music)

음악적 아름다움, 즉 예술적 가치의 입장에서 본 음악의 미적 본질과 음악의 내적인 음률, 음조직, 조성 등을 비롯하여 음악의 형식, 내용, 작곡, 연주, 감상을 연구한다.

퍼포먼스(Performance)

전공실기 강화의 목적으로 1대1 개인 레슨이 아닌 그룹레슨 및 공개레슨을 통해 지도교수의 교수법을 터득하며, 다른 학생들의 장. 단점을 파악하여 장점은 본인의 것으로 소화함으로 폭넓은 음악관을 갖도록 하게 한다.

대학원장:김주원교수 연구실 062-605-1105  주임교수:변성호교수 연구실 062-605-1133 학위수여명:음악학석사

학과소개

기독교적 가치기반위에 다양한 대중음악 장르의 특성을 학생의 개인별 수준에 맞추어 교육한다. 기초 실용음악 이론 및 재즈화성을 바탕으로 한 작편곡법및 재즈개론 ,앙상블 , 컴퓨터 음악 , 전공 개인레슨 등 다양한 수업을 통해 크리스찬 음악인으로서 뿐만아니라 인성과 영성을 겸비한 실용음악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함을 목표로 한다

과목명

Instrumental Techniques & Pedagogy (개인 실기 테크닉 & 1:1 실기 교육방법 연구)

(구: 전공실기 ) - 교육적으로 개인 전공실기를 접근하는 수업으로 Music Teaching에 관해 고찰해보는 커리큘럼을 포함한다. 또한 우선적으로 악기별로 테크닉에 접근하는 해당 악기별 Instrumental Techniques에 관하여 개별지도 (1:1방식)로 배운다.
[개별과목 -Piano Pedagogy, Drums Pedagogy, Bass Pedagogy, Guitar Pedagogy, Vocal Pedagogy ]

Oriental & Western Music History (동서양음악사)

필청 음반과 주요 문헌을 통해 각 시대의 대표적인 연주 스타일을 클래식, 재즈, 국악 그리고 월드뮤직에 걸쳐 다양하게 연구함으로서 음악의 형태와 연주사의 근간을 익히는 동시에 학문적인 접근을 통해 세계의 모든 음악의 변천과정 및 각 스타일별 음악의 특징들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소과목: Music Education Seminar (음악교육 세미나) - 음악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철학적 역사적, 신앙적 그리고 교육적으로 자료를 검토, 조사하여 교수와 학생간의 토론 및 연구가 주요 활동이 되는 수업이다. 자신의 음악철학을 바탕으로 더 나아가 음악교육 철학까지도 고찰해 보는 시간이다.]

Arranging (편곡법)

재즈화성기법과 재즈스케일의 전반적인 이론을 익히고 논리적이고 다양한 가능성의 재즈 텍스츄어 활용을 통해 작품편곡과 밴드 편곡에 있어서 이론적 요소와 실기적 요소를 마음껏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소과목1: Advanced Jazz Harmony & Analysis (실전 재즈화성 & 분석) - 악곡에서 실제로 자주 사용되는 주요 재즈화성기법을 익히고 재즈 Texture를 해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구조 형식 기능 분석)]
[소과목2: Material For Music Teaching (음악교재연구) -다양한 문헌과 교재를 분석하고 실용음악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지식과 실기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달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소과목3: Band Arranging (밴드 편곡 지도법) -실용적인 밴드 편곡법을 익히는 수업이다. 이에 앞서서 재즈화성법과 분석이 우선시 되어 둘의 내용이 병행 될 수 있다. 수준별, 스타일 별로 하나의 곡을 다르게 편곡해 보며 실제 재즈 앙상블 연주 혹은 지도에 대처할 수 있는 필요한 다양한 방법을 익히고 적용해본다.]

Rhythm Section Ensemble (리듬 섹션 앙상블)

다양한 장르의 연주법을 익히고 앙상블 수업을 통해 각 스타일별 리듬 및 장르적 특성을 파악하여 연주자 간의 음악적 소통을 배운다.
[소과목: Teaching Music Through Performance (합주를 통한 실기교육 방법 연구) (구: 앙상블 ) -이론뿐만 아니라 실기를 통하여 소리와 공간의 화합을 이용한 음악적 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실기교육에 접목하는 방법을 배운다. 우선적으로 수강생의 앙상블 능력을 함양 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어 지도한다.]

Song Writing & Studio Recording Technique (송 라이팅&스튜디오 레코딩 테크닉)

*Song Writing & Studio Recording Technique (송 라이팅&스튜디오 레코딩 테크닉) -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음악적 역량을 총 동원하여 실제 음반제작의 연장선상이 되는 과목으로서 Contemporary Music & CCM Recording/Producing (컨템퍼러리 뮤직 & CCM 음반제작 및 프로듀싱) 과목의 선수과목이 되는 수업이다. 이론과 작곡법이 바탕이 된 학생들은 레코딩 엔지니어링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전연습을 통해 레코딩 기법 및 믹싱, 마스터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음반제작에 관한총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소과목: Contemporary Music & CCM Recording/Producing (컨템퍼러리 뮤직 & CCM 음반제작 및 프로듀싱) - Song Writing & Studio Recording Techniques (송 라이팅 & 스튜디오 레코딩 테크닉) 수업의 소과목이며 연장선상의 과목으로 찬양음반 및 컨템퍼러리 음반을 실제로 현장에서 프로듀싱하고 제작해 보는 수업이다.

[광신대학교 실용음악학과 음반발매 연혁]

2012 VERITAS 찬양1집

2013 VERITAS " You Never Fail " 찬양2집

2013 Wednesday Project EP앨범 “지나가다”

2013 대학원 "KMB"의 디지털 싱글앨범 "Grace"

Graduate Recital 졸업연주

무대에서의 개인 연주와 앙상블을 통해 최종 평가를 교수들로부터 받게 된다. (신청서, 심사표 결과물(팜플렛 등) 제출 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