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대학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과 젊음이 있는 대학

서브배경
대학/대학원

유아교육과(사범계열)

교과과정

유아교육과
※ 각종 자격 취득관련 안내는 자격증 취득 안내 참조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코드 과목명 학점 시간
1 1 기교 USB008 소통을위한 발표와토론(Y반) 3 3
기교 USB009 실생활 영어I(Y반) 2 2
교직 USH226 교육학개론 2 2
전선 UCC205 영유아발달 3 3
전필 UCC375 유아교육론 3 3
교직 USH506 특수교육학개론 * 3 3
2 기교 USB 실생활 영어II(Y반) 2 2
교직 USH504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2 2
전필 UMV003 기악실기Ⅰ 1 2
전선 UCC349 아동미술 3 3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코드 과목명 학점 시간
2 1 기교 USB0010 성경으로 세상보기(X반) 2 2
전필 UMV043 기악실기Ⅱ 1 2
전선 UCC266 아동문학 3 3
전선 UCC251 유아음악교육 3 3
교직 USH199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2 2
2 기교 USB 광신인으로 세상살기(Y반) 2 2
전필 UCC252 유아과학교육 3 3
전필 UCC350 언어지도(Y반) 3 3
교직 UCC338 아동생활지도 3 3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코드 과목명 학점 시간
3 1 전필 UCC353 아동상담 3 3
전필 UCC264 유아교육과정 3 3
교직 USH507 교육과정 * 2 2
교직 USH508 교육평가 * 2 2
2 전선 UCC275 영유아교수방법론 3 3
전선 UCC336 장애유아통합교육 3 3
전선 UCC345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3 3
전선 UCC332 아동건강교육 * 3 3
교직 USH313 교육봉사 * P/N 2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코드 과목명 학점 시간
4 1 교직 UCC377 학교현장실습 3 3
전필 UCC076 부모교육 3 3
전선 UCC383 영유아사회정서지도 3 3
전선 UCC384 기독교유아교육프로그램 3 3
2 교직 USH412 교직실무 2 2
교직 USH417 교육사회학 2 2
전선 UCC366 유아교사론 3 3
전선 UCC291 정신건강(론) 3 3

※ 학교현장실습은 학기중 실시.
※ * 이 표시가 있는 과목은 학년 통합과목

1,2학년 공통과목 특수교육학개론
2,3학년 공통과목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3,4학년 공통과목 교육과정, 교육평가, 아동건강교육, 교육봉사

전공필수

아동상담 (Counseling for Child)

현대사회의 다양성에 직면하여 아동 및 가족에서 나타나는 양상들을 통해 각 개인 및 가족에게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 및 치료의 실제를 연구한다.

언어지도( Language Art for Young Children)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언어의 기능과 그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유아의 발달에 적절한 언어교육의 방향을 이해하고 실제를 위한 교수방법을 탐색한다.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에게 무엇을 기초로 하여 무슨 내용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며 그 효율성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에 대한 총체적인 요소를 다룬다. 특히 유아교육 목표, 활동 및 내용 선정, 조직, 교수학습, 평가 등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전반을 탐구하는 교과이다.

유아과학교육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과학적 소양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유아기부터 과학적 과정기술과 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하여 과학교육의 중요성, 다양한 과학프로그램, 발달에 적합한 과학 활동 탐색, 단편적인 과학적 지식제공이 아니라 교육과정과의 연계 및 통합, 통합적 교수방법, 교사의 역할 등을 모색한다.

유아관찰및실습 (Observation and Practi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발달과 행동에 대한 관찰과 평가를 위해 관찰법의 종류 및 기록 방법을 학습하고 유치원에서 참여 관찰함으로써 각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과 유치원 현장에서의 실제를 연결해 보는 학습 경험을 하며 또한 교육실습을 준비한다.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현대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연구를 통해 학습한다. 또한 부모 및 가족 외적인 사회.경제적 환경이 유아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모를 교육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 교재 선택을 탐색하여 상담자로서의 자질, 기술 및 능력을 기른다.

기악실기 Ⅰ,Ⅱ (Instrumental Music PracticeⅠ,Ⅱ)

반주법에 대비한 기초 피아노 실기반으로 어린이들의 동요를 보고 칠 수 있기까지의 교육실기로 기초 피아노 기술을 교육한다.

전공선택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영.유아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어린이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과정의 인간화를 실현시키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학습한다. 또한 세계화, 정보화, 통일, 환경오염의 문제와 같은 사회. 경제적 변화가 유아기 어린이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생태학적 체계를 이론적 틀로 하여 학습한다.

아동복지 (Child Welfare)

아동복지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아동복지의 기본개념, 서비스의 대상과 기능 등 아동복지의 기초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아동복지 실천영역을 탐색한다.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아동복지 서비스의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아동의 복지 및 장애유아통합교육을 위한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해 모색해 본다.

유아교육개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발달과 사회적 기초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유아를 위한 교수 학습 영역을 고찰하여 유아교사로서 필요한 기초적 소양을 갖도록 한다.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아동문학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의 발달과 욕구에 적절한 문학교육의 방향성을 세울 수 있도록 하며, 그림책의 평가와 활용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아동미술 (Visual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미술교육

유아 미술교육의 최근 이론을 탐색하고, 초등학교 미술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유아미술의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미술이 유아의 정서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현장견학 및 워크숍을 통해 이를 현장에 적용해 본다.

유아사회교육 (Social Education for Preschool Child)

사회화와 관련된 친사회적 행동과 태도를 선정하고 내면화할 방법들을 알아본다. 또한, 환경, 경제, 정치 등 사회과학의 개념 등을 발달에 적합하게 제시하여 유아가 사회에 관심을 갖고 민주시민으로서 자라가도록 돕는다.

놀이지도 (Pla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는 놀이를 통해 세상을 배우고 이해하며, 의미 있는 관계 맺기를 학습하기 때문에 유아에게 놀이는 가장 보편적이며 인간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놀이지도에서는 놀이의 의미와 기능, 발달과 놀이이론, 놀이와 교육의 관계, 놀이지도, 최근 놀이이론과 연구결과 등에 관하여 탐구한다.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들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경향과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수학교육을 수준별로 계획,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컴퓨터 관련 매체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교수 방법, 교구의 선택 및 제작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현장 관찰 및 실습을 통해 이를 적용해 본다.

유아동작교육( Mov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동작교육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 후 분석, 평가해 봄으로서 예비교사로서 동작교육에 대한 기초적, 전문적 소양을 쌓고 수업기술을 연구한다.

아동생활지도 (Guidance of Children)

영유아가 속한 가정과 사회에서 기대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기본생활습관 지도와 집단생활지도 및 사회성과 정서문제를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능력과 기술을 습득한다.

유아음악교육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교수방법, 악기 다루기, 초등학교 음악교과와의 연계성 방안에 대해 학습하고, 음악이 유아의 정서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이를 현장에 적용해 본다.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Teaching Methods & Material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의 발달적 적합성을 고려하여 학습활동 유형별 교재 교구의 제작 및 활용방법을 익혀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아동건강교육 (Child Health Education)

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과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정과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최적의 건강, 안정, 영양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학습특성을 파악하며, 최상의 학습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 학습방법을 탐구할 뿐 아니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 기술, 능력을 함양 한다.

아동교육철학 (Philosophy in Early Children Education)

유아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 철학자와 그들의 관점을 현재 교육적 이슈들에 적용하여 교육관 확립의 기초를 제공한다. 또한 아동들의 철학적 태도를 배양하기 위한 실제적 지도법을 고안하도록 한다.

장애유아통합교육 (Inclusive Educ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통합교육 현장에서 장애 영·유아에게 필요한 최적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적 지식, 즉, 장애유아의 전반적 영역 발달에 대한 이해와 교육환경 구성 및 교수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아연구및평가 (Research and Evaluation of Young Children)

유아연구 및 평가를 통해 유아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 그리고 수집된 자료를 문서화 하고 기술하는 기본적인 방법들을 숙지하여, 유아 연구에 대한 기본적이고 실제적인 기술 및 유아를 평가하는 다양한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독서치료 (Bibliotherapy)

인간에게 독서행위란 무엇인가에 대한 통찰을 토대로 유아의 발달과 욕구에 적절한 문학교육의 방향성을 세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문학에 관한 총체적 이해를 할 수 있다.

아동간호학 (Child Health Nursing)

영유아 및 학동기 아동의 건강을 돌보기 위하여 각 발달단계의 정상적인 발달특성과 건강을 촉진하기 위한 간호내용과 각 발달단계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한 간호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Early Childhood Settings)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는 관계법령, 정책, 교육과정 운영, 행·재정관리, 유아·교직원·부모 관리 등 제반지식을 탐구함으로써 교사 및 운영자가 유아교육기관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교과이다.

교직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Pedagogy)

교육에 관해 전반적인 내용을 개괄적으로 다루면서 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심리학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심리학적 원리 및 심리학 분야를 다양하고 포괄적으로 검토한다. 이러한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에 관한 건전한 지식을 터득하고 이해를 도움으로써 교육의 실체를 효과적으로 이끄는데 목적이 있으며,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탐색하고 개인과 타인의 이해증진을 위한 길을 모색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과거의 교육사상과 제도를 정리하고 현대 교육 사상의 흐름을 파악하여 교육의 의미와 기능을 탐색해본다.

교육사회학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 현장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갈등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을 살펴보고 그 대안을 모색하여 교육의 사회적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Instructional Method and Technology)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기초이론과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사용되는 교수매체의 특성을 이해하여 다루는 실제능력을 함양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교수매체 제작의 기술을 익힐 수 있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Theory and Practic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Studies)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목적과 본질, 교수· 학습방법 및 교육의 효율성 추구를 탐구하고 모색한다. 더불어 교육이론의 기초 학습을 위한 계획과 운영에 관한 이해를 돕고 실제의 측면에서 설계와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Education Administration and Managemant)

교육행정의 기초와 교육행정의 이론의 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 조직, 행정, 동기, 지도성, 의사결정론 등을 탐색하게 한다, 또한 교육행정의 전반적인 실제를 돕기 위한 교육계획 및 교육정책, 교육제도와 교육법규, 장학론, 교육재정에 대해 살펴보고, 학교 학급 행정으로 학교경영, 학급경영을 통해 교수-학습 활동이 잘 이루어지도록 촉진하는 활동으로서 바람직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관이 확립될 수 있도록 돕는다.

교직실무 (Teaching Practice)

유아교사가 알아야 할 교직에 관련된 실무내용을 다루는 교과로 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교직윤리, 유아교육 관련법을 이해하여 이를 근거로 행정실무 및 학급경영의 실무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특수아동의이해 (Understanding of Exceptional Children)

특수아동들의 특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장애영역별 아동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을 익히며 개별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교육봉사(Educational Service)

교육실습이 가능한 유치원, 학교 및 사회교육기관에서 교육관련 봉사활동을 한다.

교육실습 (Student Teaching in Early Childhood Settings)

유치원에서 교육실습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기술을 익히고 현장실습에서 얻은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초임교사로서의 태도와 자세, 학급운영능력, 수업 능력 등 전반적인 역할을 인식하고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을 형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