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대학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과 젊음이 있는 대학
교과과정
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코드 | 과목명 | 학점 | 시간 |
---|---|---|---|---|---|---|
1 | 1 | 기교 | USB002 | 글쓰기 | 3 | 3 |
기교 | USB003 | 대학영어 | 2 | 2 | ||
전필 | UMS203 | 음악통론 및 시창청음Ⅰ | 3 | 3 | ||
전필 | UMO009 | 합주Ⅰ(관현악 전공만) | 2 | 2 | ||
전필 | UMS042 | 합창Ⅰ (관현악 전공 외 타전공) | 2 | 2 | ||
전필 | UMS188 | 연주실습Ⅰ | 1 | 2 | ||
전필 | UMS034 | 전공실기Ⅰ | 2 | 1 | ||
전선 | UMP003 | 클래스피아노Ⅰ | 1 | 2 | ||
전선 | UMS155 | 부전공실기Ⅰ | 2 | 2 | ||
전선 | UMP029 | 클래스오르간Ⅰ | 1 | 2 | ||
2 | 기교 | 영어회화 | 2 | 2 | ||
전필 | UMS204 | 음악통론 및 시창청음Ⅱ | 3 | 3 | ||
전필 | UMO021 | 합주Ⅱ(관현악 전공만) | 2 | 2 | ||
전필 | UMS043 | 합창Ⅱ(관현악 전공 외 타전공) | 2 | 2 | ||
전필 | UMS199 | 연주실습Ⅱ | 1 | 2 | ||
전필 | UMS035 | 전공실기Ⅱ | 2 | 1 | ||
전선 | UMS176 | 부전공실기Ⅱ | 2 | 2 | ||
전선 | UMP014 | 클래스피아노Ⅱ | 1 | 2 | ||
전선 | UMP002 | 클래스오르간Ⅱ | 1 | 2 | ||
2 | 1 | 기교 | USB001 | 기독교와 대학 | 2 | 2 |
전필 | UMS050 | 화성학Ⅰ | 2 | 2 | ||
전필 | UMO010 | 합주Ⅲ(관현악 전공만) | 2 | 2 | ||
전필 | UMS044 | 합창Ⅲ (관현악 전공 외 타전공) | 2 | 2 | ||
전필 | UMS199 | 연주실습Ⅲ | 1 | 2 | ||
전필 | UMS036 | 전공실기Ⅲ | 2 | 1 | ||
전선 | UMS157 | 부전공실기Ⅲ | 2 | 2 | ||
전선 | UMO014 | 앙상블Ⅰ | 2 | 2 | ||
전선 | UMP015 | 클래스피아노Ⅲ | 1 | 2 | ||
전선 | UMP032 | 클래스오르간Ⅲ | 1 | 2 | ||
2 | 기교 | USB005 | 성경과 삶 | 2 | 2 | |
전필 | UMS051 | 화성학Ⅱ | 2 | 2 | ||
전필 | UMS022 | 합주Ⅳ(관현악 전공만) | 2 | 2 | ||
전필 | UMS045 | 합창Ⅳ (관현악 전공 외 타전공) | 2 | 2 | ||
전필 | UMS200 | 연주실습Ⅳ | 1 | 2 | ||
전필 | UMS037 | 전공실기Ⅳ | 2 | 2 | ||
전선 | UMS177 | 부전공실기Ⅳ | 2 | 2 | ||
전선 | UMO079 | 앙상블Ⅱ | 2 | 2 | ||
전선 | UMP016 | 클래스피아노Ⅱ | 1 | 2 | ||
전선 | UMP021 | 클래스오르간Ⅳ | 1 | 2 |
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코드 | 과목명 | 학점 | 시간 |
---|---|---|---|---|---|---|
3 | 1 | 전필 | UMS205 | 음악사Ⅰ | 3 | 3 |
전필 | UMO011 | 합주Ⅴ(관현악 전공만) | 2 | 2 | ||
전필 | UMS163 | 합창Ⅴ (관현악 전공 외 타전공) | 2 | 2 | ||
전필 | UMS190 | 연주실습Ⅴ | 1 | 2 | ||
전필 | UMS046 | 전공실기Ⅴ | 2 | 1 | ||
전선 | UMS159 | 부전공실기Ⅴ | 2 | 2 | ||
전선 | UMS207 | 음악형식론 | 2 | 2 | ||
전선 | UMS042 | 앙상블Ⅲ | 2 | 2 | ||
2 | 전필 | UMS206 | 음악사Ⅱ | 3 | 3 | |
전필 | UMO023 | 합주Ⅵ(관현악 전공만) | 2 | 2 | ||
전필 | UMS185 | 합창Ⅵ (관현악 전공 외 타전공) | 2 | 2 | ||
전필 | UMS201 | 연주실습Ⅵ | 1 | 2 | ||
전필 | UMS039 | 전공실기Ⅵ | 2 | 1 | ||
전선 | UMS178 | 부전공실기Ⅵ | 2 | 2 | ||
전선 | UCC360 | 반주법 | 2 | 2 | ||
전선 | UMO043 | 앙상블Ⅳ | 2 | 2 | ||
4 | 1 | 전필 | UMO012 | 합주Ⅶ(관현악 전공만) | 2 | 2 |
전필 | UMS164 | 합창Ⅶ (관현악 전공 외 타전공) | 2 | 2 | ||
전필 | UMS191 | 연주실습Ⅶ | 1 | 2 | ||
전필 | UMS048 | 전공실기Ⅶ | 2 | 1 | ||
전선 | UMS161 | 부전공실기Ⅶ | 2 | 2 | ||
전선 | UMS167 | 건반화성 | 2 | 2 | ||
2 | 전필 | UMS076 | 졸업연주 | P/N | ||
전필 | UMO024 | 합주Ⅷ(관현악 전공만) | 2 | 2 | ||
전필 | UMS186 | 합창Ⅷ (관현악 전공 외 타전공) | 2 | 2 | ||
전필 | UMS202 | 연주실습Ⅷ | 1 | 2 | ||
전필 | UMS074 | 전공실기Ⅷ | 2 | 1 | ||
전선 | UMS179 | 부전공실기Ⅷ | 2 | 2 |
※기초교양(기교) - 사회봉사(4학년 졸업시까지 20시간 봉사하여야 함)
전공필수
전공실기 Ⅰ~ Ⅷ ( Major Study Ⅰ~ Ⅷ )
개인지도를 통하여 연주가로서 요구되는 테크닉과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배우고 학습한다.
음악통론 및 시창청음Ⅰ,Ⅱ ( Introduction to Music Sight Singing & Eartraning )
음악가가 되기 위해서는 리듬, 멜로디, 음정, 템포, 하모니 따위의 모든 분야에 걸쳐 독보력 및 청음력을 길러야하는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보 단계부터 어려운 곳까지 실제 연습을 통해 그 능력을 기르고 음악의 기초이론을 비롯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전공 학습에 밑바탕이 되도록 한다.
화성학Ⅰ,Ⅱ ( HarmonyⅠ,Ⅱ )
수직화음들의 적절한 선택과 그 화음들을 수평적으로 연결하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케 하여, 18-19세기 서양음악의 토대가 되었던 기능화성을 확실히 익히게 한다.
음악사Ⅰ,Ⅱ ( Music HistoryⅠ,Ⅱ )
서양음악의 기원 및 발달과정을 소개하여 서양음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올바른 감상방법을 터득할 수 있게 하며 궁극적으로는 그 지식을 토대로 각 학생들의 연주곡목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합주Ⅰ ~ Ⅷ ( OrchestraⅠ ~ Ⅷ )
오케스트라의 개념을 정립하고 앙상블의 필요성을 이해하는 실기과목이다. 연주자로서 음정관념을 좋게 하는 것과 정확한 리듬을 터득하고, 관현악으로 바람직한 사운드를 연주하게 한다.
합창Ⅰ ~ Ⅷ ( ChorusⅠ ~ Ⅷ )
주로 교회용 합창곡을 다루며 정확한 리듬감, 음악, 외음형성감을 육성하고 아울러 정확한 가사발음, 호흡법, 전체적인 음악표현 등을 터득시켜 합창의 미를 체험하게 한다.
·연주실습Ⅰ ~ Ⅷ ( PerformanceⅠ ~ Ⅷ )
음악학도로서의 필수적인 무대경험을 쌓기 위한 과목으로 각 학년별, 전공별로 다양한 무대경험과 자신 있는 연주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졸업연주 ( Graduation Recital )
4학년 학생들이 졸업을 앞두고 4년 동안 연마했던 각자의 전공을 발표하고 전공교수들로부터 최종 평가를 받는다.
전공선택
클래스피아노Ⅰ ~ Ⅳ ( Class Piano Ⅰ ~ Ⅳ )
음악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피아노에 대해 알고(악기의 구조, 역사) 직접 연주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배움으로서 음악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한다.
클래스오르간 Ⅰ ~ Ⅳ ( Class Organ Ⅰ ~ Ⅳ )
오르간의 구조와 발 건반과 손 건반의 이해를 통해 올바른 찬송가 반주에 접근하며 습득하도록 한다.
앙상블Ⅰ ~ Ⅳ ( Class PianoⅠ ~ Ⅳ )
개인 전공뿐 아니라 다른 악기와의 앙상블을 통해 다른 악기의 성격과 특성을 이해하며 특색이 다른 악기들과의 조화하는 훈련을 목적으로 한다.
반주법 ( Music Accompaniment )
반주에 필요한 테크닉과 음악에 대한 바른 이해와 해석, 프레이징처리 등을 직접 실습과 경험을 통해 앙상블에 대한 이해와 반주능력을 향상시켜 예배음악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건반화성 ( Keyboard Harmony )
이론에 그치는 화성학을 실제 건반에 적용하여 멜로디만 나와 있는 악보를 갖고 여러 가지 전통적인 형태의 반주를 할 수 있게 한다.
음악형식론 ( Music Formalism )
음악에서 사용되는 각종 형식에 대한 이론과 실제 학습을 통하여 역사적으로 고찰하며 악보분석 및 감상을 통하여 습득한다.
부전공실기 Ⅰ ~ Ⅷ
전공 이외의 악기를 연주하는 방법을 배우며 다른 악기의 특징 및 연주법의 차이를 실습을 통해 익힌다.